[오늘은 뭐하지?] <페미니즘 도서>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
그것은 사랑이 아니다
출판/알에이치코리아 저자/로빈 스턴
최근 그루밍 성범죄, 데이트 폭력의 하나로 ‘가스라이팅’이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되고 있다. 가스라이팅은 상황이나 심리를 교묘하게 조작해 정서적으로 상대방을 조종하려는 행위를 뜻하는 심리 용어로, 가족이나 연인, 친구, 직장 상사와 부하직원 등 일상적이고 친밀한 관계에서 주로 일어나며 요즘에는 단순히 인간관계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만연해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. 가스라이팅의 창시자이자 30년 넘게 정신분석가, 심리치료사로 활동한 심리전문가 로빈 스턴 박사는 이 책 『그것은 사랑이 아니다(원제: The Gaslight Effect)』에서 가스라이팅을 세계 최초로 정립했다.
로빈 스턴 박사가 가스라이팅에 대해서 연구하게 된 계기는 심리치료사로 활동하면서 만난 ‘대외적으로 유능하고 매력적이라고 평가받지만, 집, 직장, 가정에서는 자존감을 갉아먹는 관계를 유지하며 우울해하는 환자들’이었다. 이들은 공통으로 왜 겉으로 보기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 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받는지를 고민했고 그 관계가 빚어낸 극도의 비참함과 자기혐오로 고통을 받았다. 스턴 박사는 이러한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정서적 학대로 규정하고, 영화 [가스등]에서 영감을 얻어 이 학대에 ‘가스라이팅’이라는 이름을 붙였다. 이 책은 정서적 학대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가스라이팅이 정확히 무엇이고 그 역학관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분석하고, 가스라이팅에서 벗어나는 현실적인 방법을 알려준다.
※ 사이버성범죄, 데이트폭력 등 여성폭력으로 피해 입으신 분은 여성긴급전화(1366) 또는 광명여성의전화 부설 가정폭력·성폭력상담소(02-2060-2545/02-2614-7673)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-
[오늘은 뭐하지?] 페미니즘 도서 <허들을 넘는 여자들>
-
[우리는 침묵하지 않는다] “여러분의 잘못이 아닙니다, 지금부터 목소리를 내세요”
-
[오늘은 뭐하지?] 주목할만한 여성영화 <경아의 딸>
-
[기획기사] ‘민주주의의 완성, 성평등으로 나아가는 광명시’를 위한 여성정책 제안 3편
-
[오늘은 뭐하지?] 페미니즘 도서 <알싸한 기린의 세계>
-
[우리는 침묵하지 않는다] “부끄러움은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몫입니다!”
-
[오늘은 뭐하지?] 주목할만한 여성영화 <시크릿 슈퍼스타>
-
[기획기사] ‘민주주의의 완성, 성평등으로 나아가는 광명시’를 위한 여성정책 제안 2편
-
[오늘은 뭐하지?] <페미니즘 도서> 그것은 사랑이 아니다
-
[우리는 침묵하지 않는다] “지금 당신의 삶을 위해 용기 내 싸우세요!”